천주교 서울대교구 시노드
   
   
   
 
 
   
1시노드에서 알려드리는 뉴스입니다.
   
 


View Articles
Name   관리자 (2004-10-19, Hit:2304)
Subject   시노드 실천을 위한 서울대교구 사제 대표 연수회
File   1098172632_회의1-2.jpg
 
 
지난 9월 22일부터 사흘간 의정부 한마음 청소년 수련원에서는 서울대교구 사제 대표들이 모여 시노드 실천을 위한 연수회를 가졌다. 정진석 교구장님을 비롯한 주교님들, 몬시뇰, 지구장단, 교구청 국장단, 젊은 사제 대표 신부님들 해서 모두 48명의 사제들이 한자리에 모여 사흘간 숙식을 함께 하며 머리를 맞댄 것은 교구 역사상 전례가 없는 일이었다. 시노드 폐막 1주년을 맞아 시노드 후속 실천에 대한 의지를 다지며 교구 현안을 놓고 허심탄회하게 토의할 수 있었던 것은 이번 연수회의 가장 큰 의미라고 할 수 있다. 이번 연수에서는 특히 사목의 기본이 되는 교구와 본당의 사목구조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하였으며 그 밖에 보좌신부들의 임기 장기화에 따른 대책, 사목평의회 구성, 교구의 인사와 재정에 관한 문제들을 심도있게 논의하였다.
참석자들은 시노드 정신에 따라 교구 조직을 기획 및 연구 기능으로 점차 전환하는 한편 일선 사목 현장을 분석하고 교구 사목 정책을 전문적으로 연구할 통합사목연구소가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함께 했다. 또 지구 중심 사목 활성화를 위해 적극 지원해야 하며 교구장과 지구장들과의 정기적 모임과 연수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정대주교님께서는 폐막미사에서 "이번 연수는 서울대교구사상 유례가 없다고 할만큼 진지한 논의가 오간 축복받은 모임이었다"고 평가하였다.